1만구를 모시게 하여 당나라 황제에게 헌납하였더니, 당 태종이 이를 보고, "신라인의 기교는 하늘의 조화요, 사람의 기교(技巧)가 아니다"라고 감탄할 정도였다. 그러한 전성기의 신라인들은, 왜 사원을 조성하면서 굳이 토산(土山)인 토함산에 인공으로 돌을 쌓아 석굴을 만드는 방법을 택한 것일까?
신라의 석탑이 정형화되는 초기의 석탑으로서 이후 전형적인 신라계 석탑의 시원형식(시작이 되는 처음의 형식)이라는 점에서 건축사 또는 미술사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석가탑은 창 이후 상륜부를 제외하고는 큰 손상없이 원형대로 잘 보존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기단이나 탑신에 아무런
석굴암 창건 당시의 조각이 아닐 것으로 짐작하는 이유는 첫째, 팔부중상 신앙은 8세기 중반 이후에 나타나는 것으로 석굴암이 조성된 연대와는 차이가 있고 둘째, 본존불이 있는 석굴암 후실의 조각에 비해 전체적으로 솜씨가 둔하고 움직임이 적다는 것이다.
그중 전실 쪽에서 본존불을 향해 오른쪽
석굴암이라 부르는 것은 일인들의 실수를 따르는 것으로, 부처가 있고 스님이 머무는 곳은 모두 절(寺)이라고 해야한다. 석불사는 일단 석굴법당(石窟法堂)에 본존불(本尊佛)이 있고 옛 기록- ꡐ삼국유사ꡑ, ꡐ산중일기(山中日記)<조선, 정시한(丁時翰)>ꡑ -에 보면 스님들이 거주한 것을
신라시대의 불상인 국보 제 24호 석굴암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1995년에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되면서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국내에서도 석굴암에 대해 관심이 증대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최근에는 석굴암본존불상의 보존 문제로 인해 석굴암은 다시금 관심의
1. 불상의 개념
불상은 좁은 의미에서는 부처님 즉, 진리를 깨닫고 최고의 경지에 이른 부처의 형상만을 의미한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는 사찰에서 봉안하고 있는 각종의 보살상과 나한상 및 불교의 수호신인 신중상등 불교 상형(像形)의 모든 조각물을 일컫는 말이다. 따라서 여래상, 보살상, 신중상
Ⅰ. 서 론
현재의 남아있는 문화유산은 과거와 미래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자 역할을 하며 그 민족들의 살아온 삶의 발자취인 것이다. 따라서 문화유산을 잘 보호하여 후세에 길이 넘겨주어야할 책임이 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은 인류가 공동으로 보호해야 할 탁월한 문화와 자연 유산을 말한다. 전쟁
경주의 역사경관이 도시적 특성을 나타내기 시작한 것은 斯盧六村이 발전하여 斯盧國을 형성하고부터 이다. 이들은 혈연공동체인 씨족국가로서 주변의 辰韓 小國들과 대항하기 위하여 모여 살게 되었고 도시를 형성하게 된 것이다. 이것이 오늘날 경주시 역사경관의 모체가 되었다.
신라는 국가 開創